가나다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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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계경제구조분석 (Economic Analysis of Household Structure
- 가계의 경제 구조적 측면에서, 가계의 소득구조와 소비구조를 분석하고 관련된 제반이론과 소비구조분석 관련 국내외 주요연구들을 폭넓게 검토하고 소비지출관련 주요 통계자료들을 분석하여 학문적, 실제적 역량을 함양하여 가계의 삶의 질과 경제적 복지 증진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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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계경제연구 (Studies in Family Economics
- 가계의 경제적 의사결정인 소비행동 및 소비패턴, 소득획득, 자산형성 및 시간자원의 배분, 가계생산,가족형성 및 역할분담 그리고 인적자본의 형성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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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계재무설계특론 (Studies in Financial Planning
- 가계재무 설계과정과 관련 이론을 탐색한다. 소득지출상태와 자산부채상태이를 바탕으로 한 재무 비율에 대한 실증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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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경험관리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 고객서비스 환경의 변화에 따른 고객니즈의 분석 및 새로운 고객유형과 세분화 방법의 적용을 통해 새롭게진화되어가 고객서비스 환경을 이해한다. 기존에 다루고 있는 전통적인 측면의 소비자 만족 및 고객서비스에 대한 이론과실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례와 관련 이슈를 다룰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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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관리세미나 (Seminar in Customer Management
- 기업의 마케팅과 사후관리에 있어서 고객의 정보를 축적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고객관계관리(CRM)는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정보를 축적해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고객정보나 자료들을 어떻게 결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방법, 고객관리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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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소비자학연구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Consumer Science
- 소비자학의 관심 연구대상이 되는 제 현상을 올바르게 기술, 설명, 예측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이론적 체계와 기본 지식을 다루는 조사방법론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통계방법론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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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 소비자학과 관련된 학위논문 및 연구 수행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써 차이 검증, 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중다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을 중심으로 제반 통계방법을 익히고 적용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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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교육연구 (Studies in Financial Education
- 금융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금융시장 및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궁극적으로 금융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교육 주체와 교육대상별로 연구하고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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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복지정책연구 (Studies in Financial Household Welfare Policy
-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삶의 질 향상을 바탕으로 가정 및 구성원의 복지 추구를 위해 가계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분배, 빈곤문제, 가계복지의 측정문제, 각종 정책 및 제도의 효율성 문제 등의 현대경제문제를 연구하고 사회적 보장체계 및 기타 사회복지서비스 등을 분석,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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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Consumers
- 금융소비자세미나는 금융시장을 이해하고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특히 금융소비자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쟁점이 되는 금융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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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연구 (Issues of Financial Consumers
- 금융시장환경에 대한 분석과 금융소비자 행동을 분석한다. 또한 금융소비자를 위한 정책과 보호제도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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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행동연구 (Studies in Financial Consumers Behavior
- 소비자의 재무의사결정에서 비합리성에 의한 다양한 현상을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분석하고 행동재무학 관련 연구의 학습을 통해 재무의사결정과정의 이해를 높이며 실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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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시장분석세미나 (Seminar in Analysis of Service Market
- 서비스 산업의 특징, 서비스 산업의 유형, 그리고 각 서비스 산업의 시대적 변화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인간중심의 서비스 산업과 기계화 그리고 자동화 중심의 서비스 산업의 특징을 비교,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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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문화연구 (Studies in Consumer Culture
- 대중소비사회의 소비를 문화 현상으로 분석하고 소비문화적 특징 및 소비문화 이론을 이해하여 소비와 대중문화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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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경제세미나 (Seminar in Consumer Economic Issues
- 소비자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따르는 이슈를 분석한다. 소비자 경제학의 기본 아래 소비자와 관련된 문제와 정책들의 다양한 이슈를 심도 있게 토론하여 소비자학 관련 분야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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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광고심리연구 (Studies in Consumer Advertising Psychology
- 광고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 정보의 처리 과정과 기억, 즐거운 감정을 유발하는 조건, 구매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설득전략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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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교육세미나 (Seminars in Consumer Education
-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교육 현황의 탐색을 통하여 바람직한 소비자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소비자교육의 대상과 주제에 따라 적합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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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교육특강 (Seminars in Consumer Education
-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교육 현황의 탐색을 통하여 바람직한 소비자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소비자교육의 대상과 주제에 따라 적합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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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문제세미나 (Seminar in Consumer Problems
-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교육 현황의 탐색을 통하여 바람직한 소비자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소비자교육의 대상과 주제에 따라 적합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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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법과 정책연구 (Studies in Consumer Law & Policy
- 소비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중요성을 검토하고 소비자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 및 현재 활동상황을 연구하여, 우리나라 소비자행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소비자 관련 각종 법의 내용과 특징, 체계, 동향을 연구하여 소비자피해구제와 소비자주권 회복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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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빅데이터분석세미나 (Seminar in Analysis of Consumer Big Data
-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소셜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그것의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 방법과 활용방안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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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상담론 (Topics in Consumer Counseling
- 소비자피해구제 실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실제 소비자피해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한 후,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근거하여 그 구제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정부 및 기업의 다양한 입장에서 해결책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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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시장환경연구 (Studies in Consumer Market Environment
-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소비자가 부딪히는 제반문제들을 인식하고 나아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시장 메커니즘의 분석과 이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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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신용연구 (Studies in Consumer Credit
- 신용사회에서 소비자에게 필요한 신용의 개념, 신용관리 방법, 신용조회 및 관련기관, 그리고 신용관리와 관련된 법률을 이해하고 소비자신용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적절한 소비자신용관리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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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심리연구 (Studies in Consumer Psychology
- 소비자정보처리 관점에서 소비자행동의 심리적 과정을 인지심리학과 태도형성이론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러한 원리가 마케팅 전략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소비자의 관점에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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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Consumer Studies
- 소비자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 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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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유통연구 (Studies in Consumer Retailing
-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요소인 유통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 사례를 연구하며 주요한 유통문제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문제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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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유형분석세미나 (Seminar in Analysis of Consumer Typology
- 소비자 유형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소비자 유형이 갖는 특징을 소개하고 소비자 유형의 특징에 맞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전략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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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이슈분석 (Analyses of Consumer Issues
-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요소인 유통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 사례를 연구하며 주요한 유통문제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문제에 대해 연구한다.소비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소비자후생을 극대화하고 소비자주권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들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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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재무설계상담론 (Counseling for Household Financial Planning
- 개인 혹은 가계의 재정상태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치료하기 위한 전략은 물론 가계의 재정적 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재무의사결정 관련 이론을 배우고 재무상담에 필요한 의사소통기법과 재정상태 분석기법 등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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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정보분석론 (Analysis of Consumer Information
- 소비자의 역할과 소비자정보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정보탐색활동을 평가하고, 매체로부터의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소비자정보의 원천, 획득, 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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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정책연구 (Studies in Consumer Policy
- 소비자 문제에 대한 각국 소비자 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 및 현재 활동상황을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 소비자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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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정책의경제적분석 (Economics Analysis of Consumer Policy
- 시장과 정부의 상호작용 속에 운영되는 다양한 소비자정책 이슈에 대한 경제적 분석과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다양한 규제의 이론들(예: 포획, 경제 및 공공 정책 이론)을 습득하고, 건강, 안전, 환경 등 사회적 규제 속에서 소비자 정책적 이슈를 다룰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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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질적방법론 (Consumer Qualitative Method
- 소비자학 영역에 적용되는 질적연구의 원리와 이론들을 소개하고, 질적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고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질적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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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행동연구 (Studies in Consumer Behavior
- 소비자 의사결정과 정보 처리과정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심리학, 사회학 등의 제이론을 토대로 한 행동과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소비자 정보의 원천, 획득, 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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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시장분석세미나 (Seminar in Analysis of Retailing Industry
- 국내외의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유통의 기능과 경로를 기본개념으로 유통업의 흐름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실제 유통업무에 적용시키기 위해 필요한 소매업태의 현황과 실태, 변화양상을 소매업태별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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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퇴설계연구 (Studies in Retirement Planning
-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른 은퇴설계 모델 및 관련 연구를 학습, 새로운 은퇴설계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본다. 다양한 은퇴 및 노인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기술 및 이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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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슈머융합서비스디자인세미나 (Consumer Convergence Service Design Seminar
- 변화하는 시장과 진화되어가는 소비자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 사용자 중심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서비스 기획 및 실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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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재무학세미나 (Seminar in Behavioral Finance
- 소비자의 비합리적 재무의사결정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분석하고 행동재무학 이론과 관련 연구의 학습을 통해 재무의사결정과정의 이해를 높이며, 이를 실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