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김종흠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소비자심리, 소비자광고심리
담당과목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윤리, 소비문화와트랜드분석, 질적소비자분석, 소비자심리, 소비자광고심리
전화번호
032-835-8881
이메일
munardo@inu.ac.kr
학력

2009.07.08 Johannes Gutenberg Univ. Mainz  (박사)

1999.08.25 고려대학교  (석사)

1997.02.25 고려대학교  (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Mere presence effect on pro-environmental behavior: exploring the role of social influence, Social Influence , 제19권(집) , 제1호 , 2024.12.01

인공지능 챗봇에 대한 이용자의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 인식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4호 , PP.117~144 , 2023.12.31

쓰레기 분리수거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단순존재효과, 친환경 태도, 그리고 자의식의 역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65~85 , 2023.03.30

자기해석과 메시지 소구방식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과 사회적 인정의 매개효과, 소비자학연구 , 제34권(집) , 제1호 , PP.151~175 , 2023.02.28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3권(집) , 제4호 , PP.341~368 , 2022.11.30

온라인 중고시장 이용자의 거래동기와 심리적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당근마켓 앱 이용자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3권(집) , 제1호 , PP.1~26 , 2022.02.28

창의적 시각 발상법을 활용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창작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제67권(집) , PP.81~90 , 2021.12.31

금융상품정보의 용이한 이해를 위한 정보전달방식의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2권(집) , 제3호 , PP.343~365 , 2021.08.31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이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암묵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의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 제32권(집) , 제1호 , PP.75~95 , 2021.02.28

규범과 통제소재가 개인의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1권(집) , 제4호 , PP.657~678 , 2020.11.30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양가적 반응에 관한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제62권(집) , PP.157~165 , 2020.09.30

남성의 화장동기와 화장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1권(집) , 제3호 , PP.453~470 , 2020.08.31

노스탤지어와 지각된 새로움을 기준으로 분류한 제품유형이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과거의 시간적 거리감을 조절변인으로, 소비자학연구 , 제31권(집) , 제2호 , PP.129~150 , 2020.05.31

스티븐 베이커법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 중심의 광고아이디어 발상법,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제59권(집) , PP.221~230 , 2019.12.31

자기해석과 자기감시가 브랜드 가시성에 따라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 제40권(집) , 제3호 , PP.539~553 , 2016.06.30

대학생의 지역 전통 음식점 선호와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17권(집) , 제2호 , PP.395~415 , 2016.05.31

관광안내체계 구축지원사업의 효과분석: 여행객의 여행만족도, 재방문,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 제30권(집) , 제3호 , PP.123~139 , 2016.03.31

Effect of product presentation order and purchase quantity on consumers' additional purchase behavio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 제44권(집) , 제2호 , PP.283~298 , 2016.03.15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도덕적 규범이 친환경 행동의도와 친환경 유기농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16권(집) , 제3호 , PP.519~539 , 2015.08.31

친환경 행동의도 및 친환경 소비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학 , 제26권(집) , 제1호 , PP.1~22 , 2015.02.28

환경오염의 심각성 인식, 가치지향성, 메시지 전달방식이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및 광고 , 2013.02.28

인터넷 광고의 강제적 노출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및 광고 , 2012.11.30

친환경 행동 및 친환경 유기농산물 구매의도에 대한 도덕적 규범의 활성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및 광고 , 2012.05.31